민주적 학교
운영체제
(門)
|
- 마을 교육공동체 학교로 나아가는 門(문 문)
- 학교토론토의 문화 확산(교육공동체의 다양한 경험 공유)
- 교육과정 중심의 학년 구성, 교육과정 전념 환경 조성
- 행정실무사의 행정업무 전담 운영
- 교육가족이 함께하는 학교대토론회 및 전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과정 워크숍 운영
- 마을속에서 성장하는 학교운영
- 학부모 자생적 동아리 집단 구상 및 운영 지원
- 학생 및 교직원 재능기부를 통한 학생 상설 자율 동아리 운영 활성화
|
---|
윤리적
생활 공동체 (聞)
|
- 공감·소통·나눔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聞(들을 문)
- 학년 초 인성교육 집중기간 운영
- 학교-학년-학급 생활약속 함께 정하고 실천하기
- 따뜻한 아침 맞이하기 및 회복적 생활교육 강화
- 학급임원 및 다모임 학년별 자율운영
- 학생 자치 동아리 활성화(협력 및 공동체 의식 형성)
|
---|
전문적
학습 공동체
(文)
|
- 배움과 나눔, 보람이 있는 文(글월 문)
- 학습 공동체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
- 월: 동학년 교육과정 나눔
- 화: 개인 자율 연수 운영
- 수: 학습 공동체 운영(4개 공동체 24명, 60시간
운영)
[교육연극, 지속가능발전교육, 회복적생활교육전문적
공동체]
- 목: 수업나눔행사(Self 코칭, Peer코칭)/학년별 교육과정
컨설팅 운영
- 금: 희망교원별 자생연구 동아리 활동
|
---|
창의적
교육 과정 (問)
|
- 학생 중심의 배움이 일어나고 탐구하는 問(물을 문)
- 인성,지성,감성,사회성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
운영
(인성-회복적생활교육, 지성-독서토론교육, 감성-생태교육,
사회성-마을학교운영)
-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사별 평가 운영(핵심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계획 수립 및
실시)
-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생 중심의 진로인성교육 강화
(체육대회, 학생동아리활동
발표회, 진로인성캠프, 전문직업인과의 만남)
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