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S_visual.png

교육중점

교육은 머릿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씨앗들이 자라나게 해 주는 것입니다.

교육비전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표입니다.
교육비전
꿈을 키우는 배움터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어린이
학교문화
<괜찮아요 !>
(That's O.K)
  • 기다립니다. (Time to wait)
  • 수평적인 공동체를 만듭니다. (Horizontal organization culture)
  • 경쟁보다 성취 그 자체를 좋아합니다. (Accomplishment)
  • 공동체가 천천히, 그러나 함께 성장하며 공부합니다.
    (Together growing & thematic study)
  • 학생 삶의 이야기 그리고 살아있는 학교의 이야기를 만듭니다.
    (Originality of one's memory)
  • 무엇보다 서로 공감합니다. (Keen on empathy)

교육중점 이미지

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표입니다.
양관악초 혁신학교 운영과제
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(門)
  • 마을 교육공동체 학교로 나아가는 門(문 문)
    • 학교토론토의 문화 확산(교육공동체의 다양한 경험 공유)
    • 교육과정 중심의 학년 구성, 교육과정 전념 환경 조성
    • 행정실무사의 행정업무 전담 운영
    • 교육가족이 함께하는 학교대토론회 및 전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과정 워크숍 운영
    • 마을속에서 성장하는 학교운영
    • 학부모 자생적 동아리 집단 구상 및 운영 지원
    • 학생 및 교직원 재능기부를 통한 학생 상설 자율 동아리 운영 활성화
윤리적 생활 공동체 (聞)
  • 공감·소통·나눔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聞(들을 문)
    • 학년 초 인성교육 집중기간 운영
    • 학교-학년-학급 생활약속 함께 정하고 실천하기
    • 따뜻한 아침 맞이하기 및 회복적 생활교육 강화
    • 학급임원 및 다모임 학년별 자율운영
    • 학생 자치 동아리 활성화(협력 및 공동체 의식 형성)
전문적 학습 공동체 (文)
  • 배움과 나눔, 보람이 있는 文(글월 문)
    • 학습 공동체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
      • 월: 동학년 교육과정 나눔
      • 화: 개인 자율 연수 운영
      • 수: 학습 공동체 운영(4개 공동체 24명, 60시간 운영)
        [교육연극, 지속가능발전교육, 회복적생활교육전문적 공동체]
      • 목: 수업나눔행사(Self 코칭, Peer코칭)/학년별 교육과정 컨설팅 운영
      • 금: 희망교원별 자생연구 동아리 활동
창의적 교육 과정 (問)
  • 학생 중심의 배움이 일어나고 탐구하는 問(물을 문)
    • 인성,지성,감성,사회성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
      (인성-회복적생활교육, 지성-독서토론교육, 감성-생태교육, 사회성-마을학교운영)
    •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사별 평가 운영(핵심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계획 수립 및 실시)
    •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생 중심의 진로인성교육 강화
      (체육대회, 학생동아리활동 발표회, 진로인성캠프, 전문직업인과의 만남)